포토샵 CS6 합성 강좌 신비의 숲

제가 전에도 말씀드렸나 모르겠지만 저는 풍경과

숲을 주제로 한 합성작을 좋아합니다.

이번에는 조금 신비스러운 느낌이 나는 숲을 표현

해 만들어 보고자 했습니다.

이런 마무리는 보통 블랜딩 모드를 통해 완성 시킬

수 있습니다.





Photoshop CS6 Manipulation Tutorial Mysterious forest

(포토샵 CS6  합성 강좌 신비의 숲)

Running Time: 32:07 m

BGM: Kevin MacLeod - Almost in F Tranquillity

한글판 사용자 분들은 아래 이미지와 글을 통해 배우실 수도 있습니다.

영상에서 중요 적용 부분들만 이미지를 추가해 올려 두었습니다.

업로드 할수 있는 사진 제한이 있기 때문에 상세하게 올리지 못한 점 이해 바랍니다.


1. 1920 x 1080 픽셀 300ppi 새로운 창을 만듭니다. 강좌용은 보통 72ppi로 작업 하는데 이번에는 어쩌다 300으로 작업했네요. 배경으로 쓰일 숲 사진을불러 오신 후 Ctrl + T (자유 변형) 을 이용해 사이즈를 줄여 맞춰  화면에 위치 시키시고 Color Balance (색상 균형)를 클리핑 마스크 적용해 줍니다. 

 Shadows(어두운 영역) -15 , 0 , 0 Midtones(중간 영역) -17 , +8 , 0 Highlights(밝은 영역) -1 , 0 , 0 이번에는 Brightness/Contrast (명도/대비) -26 , 22 클리핑 마스크 적용합니다. 중앙과 우측 부분에 합성 시킬 두번째  숲 사진을 불러 옵니다. 그리고 한번 Ctrl + J (레이어 복사) 해서 자연 스러운 숲 모양을 만들어 줍니다. 영상을 통해 나중에 확인 해 보니 상당히 여러번  숲의 위치를 바꿔 가며 작업 했습니다. 


2. 저는 총 3번 복사한 후 레이어 마스크를 적용해서 자연스러운 숲 배경 사진을 만들기 위해 작업했지만 썩 마음에 들지는 않았습니다. 비슷한 류의 다른 배경 숲 사진을 사용 하셔도 됩니다. 사진 찾기 귀찮아서 가지고 있던 사진으로 작업 할려고 했더니 오히려 시간만 더 걸린 것 같습니다. 아무튼 레이어 마스크를 씌어 자연스럽게 만들어 주시고 세번째로 바닥 합성에 쓰일 숲 사진을 불러 옵니다.  대체적으로 사진들이 크기 때문에 Ctrl + T (자유 변형)를 이용해 사이즈를 줄여 주시고 레이어 마스크를 적용하신 후 바닥 부분만 남겨두고 지워 줍니다. 그리고 바닥 사진에 Color Balance (색상 균형) 클리핑마스크 적용합니다. 

Midtones(중간 영역) -23 , -9 , 0



3. 컬러 발란스 적용 후 이번에는 Brightness/Contrast (명도/대비) -52 , 0 클리핑 마스크 적용 합니다. 그리고 뒷 숲 합성을 위해 사용했던  두번째 숲 사진을 불러와 자그마한 연못 부분을 Lasso Tool (올가미 도구)를 이용해 오려낸 후 Ctrl + C (복사) 하시고 작업창으로 이동후 Ctrl + V (붙혀넣기) 합니다.

 그리고 Ctrl + T (자유 변형)를 이용해 크기를 줄이시고 원하는 곳에 위치 시킵니다. 저는 우측 하단 부분에 위치 시켰습니다. 역시나 연못도 레이어 마스크를 적용시키시고 테두리 부분을 지워 자연스럽게 합성 시켜 줍니다.


4. 사슴을 펜도구를 이용해 따신 후 자유변형을 이용해 사이즈를 줄여 마치 사슴이 연못위의 풀을 뜯는 듯한 모습처럼 보일 수 있도록 위치 시켜 줍니다.

 Quick Selection Tool (빠른 선택 도구) 도구를 이용해 이끼 낀 나무 사진를 불러와 나무 부분만 선택합니다. 그리고 복사 하신 후 작업창으로 이동후 붙혀넣기 합니다. 그리고 Ctrl + T (자유 변형)를 이용해 사이즈를 줄여 주시고 우측 하단에 비스듬히 위치 시킵니다. 마무리로 인 포커스 느낌을 주기위해 Filter (필터) - Blur (흐림 효과) - Gaussian Blur (가우시안 흐림 효과) 5픽셀 적용 시켜 줍니다.


5. 나무에도 약간의 효과를 적용해 줘야 합니다. Hue/Saturation (색조/채도) Saturation(채도) 수치를 -69 내려 줘 배경 색상과 맞춰 줍니다. 클리핑 마스크 적용하셔야 합니다. 추가로 Curves (곡선) 클리핑 마스크 적용 시켜 명암을 조절해 줍니다. 이제 새로운 시냇물 사진을 불러와 좌측에 위치 시킵니다.

 스샷에 빠진 부분이 있습니다. 사슴도 색상 조절을 해 주서야 합니다. 사슴에 Brightness/Contrast (명도/대비) -117 , -18 클리핑 마스크 적용합니다.그리고 부드러운 브러쉬를 선택하신 후 Opacity (불투명도) Flow (흐름) 각 각 75% 내려 주신 후 사슴에 적용한 Brightness/Contrast (명도/대비) 레이어  마스크를 선택하시고 사슴의 바깥 테두리 부분을 지워 줍니다. 동영상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6. 시냇물 사진에 레이어 마스크를 적용 시키 신 후 브러쉬를 이용해 시냇물 사진이 바닥과 자연스럽게 어울릴수 있도록 불 필요한 부분들은 모두 지워주도록 합니다. Hue/Saturation (색조/채도) 0 , -54 , -24 클리핑 마스크 적용합니다. 전체적인 배경 색상과 맞춰 주셔야 합니다. 새로운 레이어를 만드시고 시냇물 레이어에 클리핑 마스크 적용합니다. 그리고 하얀색을 선택하시고 부드러운 브러쉬를 선택해 한번 칠해 줍니다. Opacity (불투명도) 12 % 정도로 내려 흐릿한 느낌이 들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물안개 느낌을 준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맨 상위에 새로운 레이어를 추가로 만듭니다.방금전과 같은 방법으로 소프트 하얀색 브러쉬를 이용해  숲 중앙 부분에 칠해 주신 후 Opacity (불투명도) 21% 내려 줍니다. 좀 더 뿌연 안개 효과를 주기 위함 입니다.


7. 이제 레이어 패널 맨 상위에 Gradient Map (그라디언트 맵)를 적용합니다.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 각각의 위치에 수치를 적용 시켜 주시면 됩니다.막대 바는 해당 위치에 클릭하면 자동으로 생기며 컬러(Color) 를 선택해 색상을 입력해 주시고 옆의 Location (위치)를 이용해 막대바의 위치를 적용해 주시면 됩니다.  첫번째 그라디언트 효과를 적용후 블랜딩 모드를 소프트 라잇으로 변경 시켜 줍니다. 그리고 두번째 그라디언트 맵을 또 적용시켜 줍니다. 그라디언트 맵 색상 지정을 귀찮아 하시는 분들을 위해 그라디언트 맵 1 과 그라디언트 맵 2를 다운 받을 수 있게 링크를 걸어 두도록 하겠습니다.

 그라디언트 에디터를 여시면 프리셋 부분의 많은 색상들 옆 맨 위에 톱니 바퀴 모양이 보이실 겁니다. 그걸 클릭하시면 목록중에 불러오기가 있으니 제가 걸어둔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받으신 그라디언트를 불러와 바로 적용해 주시면 됩니다.


Mysterious forest Gradients.grd


8. 두번째로 적용하신 그라디언트 맵의 블랜딩 모드를 소프트 라잇 Opacity (불투명도) 75% 내려 줍니다. 그리고 맨 위에 새로운 레이어를 만들어 주시고 전체적인 숲 배경에 안개 효과를 만들어 주기 위해 Filter (필터) - Render(렌더) - Clouds(구름효과) 적용합니다. 전경색과 배경색은 검정과 흰색 이여야 합니다. 클라우드 효과가 적용 됐으면 블랜딩 모드를 소프트 라잇으로 변경 합니다. 불투명도 값도 65% 정도로 내려 줍니다. 이제 아까 작업했던 사슴레이어를 복사하신 후 아래쪽 사슴 레이어를 선택하시고 단축키 Ctrl + U (색조/채도) 를 이용해 Lightness(명도) -100으로 줄여 검정색으로 만듭니다.

 그림자를 만들때 가장 많이 쓰는 제 강좌 방법 입니다. 어떤 효과를 이용해서든 검정색으로 만들어 주기만 하면 됩니다. Ctrl + T (자유 변형)를 이용해 Flip Vertical (세로로 뒤집기) 하신 후 퍼펫 뒤틀기를 이용해 그림자 틀을 잡아 줍니다. 그리고 적당한 불투명도를 조절해 그림자 효과를 완성합니다.


9. 이제 파티클 입자를 만들어 줄 겁니다. 약간 시비스러운 숲의 모습을 보이기 위한 추가적인 효과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하얀색 소프트 브러쉬 작은 크기를 선택하시고 새로운 레이어를 시냇물 레이어 위에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 각 각의 수치를 적용 시켜 파티클 모양을 완성 시킵니다. 영문판이나 한글판이나 위치는 같기 때문에 설정에 어려움음 없을 겁니다.

가장 먼저 단축키 F5를 눌러 브러쉬 설정창을 띄우신 후 Shape Dynamics(모양) Size Jitter(크기 지터) 100% 올립니다. 그리고 두번째로 Scattering(분산) Scatter(분산) 1000% 올립니다. 마무리로 Brush Tip Shape(브러쉬 모양) 클릭하시고 사이즈 크기 19 Spacing(간격) 160 % 정도로 올려 줍니다.


10. 파티클을 완성 하셨으면 파티클에 좀 더 화려한 느낌을 주기 위해 레이어 스타일을 적용시켜 줍니다.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 색상을 변경해 주시고 사이즈를 25PX 로 올려 주시면 됩니다. 추가적인 새로운 레이어를 만들어 주시고 브러쉬 사이즈를 약 7정도 내려 주신 후 추가적으로 파티클들을 그려줍니다. (동영상을 참고 하세요) 그리고 각 각 불투명도를 내려 줍니다. 큰 파티클은 불투명도를 80으로 내려 주시고 작은 파티클은 50으로 내려 줍니다.추가적으로 작은 파티클에 Filter (필터) - Blur (흐림 효과) - Gaussian Blur (가우시안 흐림 효과) 0.5 픽셀을 적용합니다.


11. 이제 마지막 그라디언트 맵을 적용합니다.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 그라디언트 맵을 적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적용후 레이어의 불투명도를 20% 내려줍니다. 이제 마무리로 선명도를 높혀 주기 위해 Filter (필터) - Other (기타) - High Pass (하이 패스) 1픽셀 적용합니다. 블랜딩 모드를 오버레이로 변경합니다.


비몽사몽에 작업하는 경우도 많고 급하게 작업하고 올리는 경우도 있어 간혹 오타가 발생

할 수도 있습니다. 알려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긴 강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완성된 이미지는 클릭하시면 큰 화면으로 보실 수도 있고 다운로드도 가능합니다.

Wallpaper Download

STOCK LINK

Moss tree  Forest 1  Forest 2  Forest and Pond  Deer  Stream

위의 각 링크로 이동하시면 합성에 사용된 자료 정보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Posted by 제이슨 다른시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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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록상 2017.05.21 13: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항상 감사히 좋은 강좌 잘 보고있습니다
    만약 제가 어떠한 작업을 할 때 전체적인 결과물을 300dpi로 만드려고하는데
    몇몇 합성요소인 스톡들이 72dpi면 일단 72dpi인 이미지들을 포토샵으로 열었을때
    이미지 사이즈 들어가서 300dpi로 변경하여 모든 이미지들을 300dpi으로 통일시킨 후 작업을 하면 되는것인가요?

    • 제이슨 다른시각 2017.05.21 17: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글쎄요. 그렇게 하면 인쇄 했을때 72짜리 이미지들만 뭉게져 보일 것 같은데요?
      72짜리를 300짜리로 바꾼다고 해서 이름만 바뀔뿐 파일이 바뀌는 건 아니니까요.
      그러면 사람들이 사진 찍을때도 전부 72해상도로 찍어서 용량도 적으니 좋고 나중에 포샵으로 300으로 바꿔서 사용했을 것 같아요 ㅎㅎ.
      그렇게 하시면 안 될 것 같네요.

    • 록상 2017.05.21 19:12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렇겠네요ㅜㅜ
      그럼 제이슨님의 노하우는 어찌되시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제이슨님이 어떠한 한 작품을 만드실때 여기저기서 모은 스톡들이 dpi가 통일이 안 되어있으실텐데
      그럴 경우에는 전부 72로 맞춰서 타협하시나요?

    • 제이슨 다른시각 2017.05.22 09: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니요. 저는 지금은 인쇄를 하지 않는 온라인용으로만 작업하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아요. 아직까지 제가 만든 걸 한번도 인쇄해 본적은 없어요 ㅎㅎㅎ 만약 인쇄용으로 작업하게 되면 아무래도 이미지 하나 하나 고르는데 더 신중해 지겠죠?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