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CS6 합성 강좌 다크 시티

폐허가 된 도시를 향하는 남자의 모습을 그린

합성작입니다. 이 강좌에서는 부서진 건물 효과를

어떻게 만들어 주는지 배우실 수 있습니다.

건물을 부시는 방법에는 기존의 배경 이미지에 

부서진 사진을 합성하거나 아무것도 없는 배경

에 부서진 건물 사진을 가져와 직접 새롭게

틀을 잡아 만들어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보통 파괴된 도시를 표현할때 이 두가지 방법을

다 쓰지만 이번 강좌에서는 건물 원본 배경사진

은 살리고 부서진 건물 사진을 합성에 파괴된 

도시를 표현 했습니다. 





완성된 사진을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Wallpaper Download

Photoshop CS6 tutorial Dark City

(포토샵 CS6 강좌 어둠의 도시)

Running Time: 47:59 m

BGM: Kevin MacLeod - Cryptic Sorrow - Atlantean Twilight / Kevin MacLeod -Dreams Become Real / Chopin - Funeral March (by Chopin) / Chris Zabriskie - I Am a Man Who Will Fight for Your Honor / Chris Zabriskie - There's Probably No Time



Stock Link

Car1  Car2  Car3  Crack Road 1  Crack Road 2  Demolition Building 1

Demolition Building 2  City  Field  Moss Field  Stream  Road  


Tree  Male psd  


위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합성에 사용한 스톡 정보를 확인 하실 수 있어요.


한글판 사용자 분들은 아래 이미지와 글을 통해 배우실 수도 있습니다.

영상에서 중요 적용 부분들만 이미지를 추가해 올려 두었습니다.

1. 언제나 처럼 사이즈 1920 x 1080 72 ppi 로 설정해 작업창을 열어 줍니다. 그리고 가장 먼저 바닥으로 쓰일 필드 사진을 불러 옵니다. 자유변형 Ctrl + T 단축키를 이용해 사이즈를 줄여 주시고 위치 시킵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빌딩 사진을 불러 옵니다. 위와 마찬가지로 자유변형을 이용해 사이즈를 줄여 자리 잡습니다. 그리고 이미지상 필요치 않은 바다 부분은 레이어 마스크 또는 지우개를 이용해 지워 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레이어 패널 아래의 어저스트먼트 아이콘을 클릭해 Hue/Saturation (색조/채도)를 클리핑 마스크 ( 클리핑 마스크 적용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강좌의 편의를 위해 저는 단축키를 이용한 방법으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Ctrl + Alt + G 입니다.) 적용 하신 후 +26 , -40 , 0을 적용시켜 줍니다. 두 이미지의 색상을 비슷한 톤으로 맞춰 주셔야 자연 스러운 합성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바닥 사진에도 Hue/Saturation (색조/채도) -16 , -45 , 0 을 적용시켜 줍니다. 마무리로 새로운 레이어를 만들어 빌딩과 필드 중간 경계부분에 빌딩의 그림자로 인해 어두워진 바닥을 검정색 브러쉬를 이용해 그어 줍니다. 상황에 따라 Opacity (불투명도) Flow (흐름) 조절해 가시면서 적용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2. 이제 부서진 건물 효과를 만들어 주는 방법을 배우시게 될 겁니다. 먼저 빌딩 사진의 하늘 일부분을 Rectangular Marquee Tool (사각형 선택 윤곽 도구)를 이용해 복사해 줍니다. 아래 이미지의 위치쯤의 하늘을 복사해 주시는게 좀 더 자연스럽게 보일 수 있습니다. 복사하신 후 복사한 레이어를 선택하고 자유변형 Ctrl + T 를 이용해 부서진 건물 효과를 줄 건물에 사진을 늘려 가려 줍니다. 아래 이미지 또는 영상을 참고 하세요. 

이제 합성해 주실 부서진 건물 사진을 불러 옵니다. 그리고 Magic Wand Tool (자동 선택 도구) Tolerance (허용치) 30  Anti-alias(앤티 앨리어스)에 체크하시고 나머지 부분은 혹시 체크가 되어 있다면 해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적용하시면 경계선 안쪽 부분의 영역도 함께 자동으로 선택해 주실 수 있습니다. 영상을 보시면 제 말 뜻을 쉽게 이해 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상단 메뉴 아래에 보시면 매직 도구를 선택하시면 매직도구 모양 옆에 여러가지 사각형 모양이 나타납니다. 두번째에 위치한 Add To Selection(선택 영역에 추가) 를 선택해 줍니다. 

3. 이제 레이어 패널 아래의 Add a layer mask (레이어 마스크) 를 적용 시킵니다. 그러면 선택했던 건물 부분이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당황하지 마시고 방금 적용해 줬던 레이어의 레이어 마스크를 선택하시고 Ctrl + I (반전) 적용합니다. 그러면 사라졌던 건물 모양이 나타나고 필요치 않는 부분들은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건물이 나타 났으면 앞으로의 작업의 편의를 위해 레이어 마스크를 레이어와 하나로 합쳐 줍니다. 오른쪽 마우스를 이용해 레이어 마스크를 클릭하시면 나오는 목록 중 어플라이 레이어 마스크를 선택하셔서 하나로 합쳐 줍니다. 나중에 작업 용량을 줄이고 싶을실때나 할때도 더 이상의 수정이 필요치 않는 레이어의 마스크들을 하나로 합쳐 작업하시면 파일 용량을 줄여 주실 수 있어 작업하실때 좀 더 빠르게 작업 하실 수 있습니다. 컴퓨터 선능이 좋으신 분들은 그냥 진행 하셔도 됩니다. 아무튼 레이어 마스클 합치신 후 Lasso Tool (올가미 도구)를 이용해 합성에 쓸 부분만 오려내 복사하신 후 작업창으로 이동 후 붙혀넣기 합니다. Ctrl + C (복사), Ctrl + V (붙혀넣기) 사이즈를 줄여 빌딩에 위치 시킵니다.

4. 이제 위치를 잡으셨으면 조금 전 복사해서 가려 주었던 하늘 사진 레이어를 선택하시고 너무 많이 가려 필요치 않는 부분을 Eraser Tool (지우개 도구)를 이용해 지워 주도록 합니다.(동영상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다시 방금 옮겨온 부서진 건물 사진 레이어를 선택합니다. 이제 배경 사진과 비슷한 색상도 표현해야 하고 할 일이 많습니다. 먼저 명암 조절을 위해 Brightness/Contrast (명도/대비)를 -98 , -50 적용합니다. 클리핑 마스크 하셔야 합니다. 다음으로 또 새로운 레이어를 만들고 클리핑 마스크 적용시킨 상태에서 검정색 하드 브러쉬를 이용해 어두운 부분 틀을 잡아 줍니다. 추가로 합성했던 건물 레이어를 다시 선택해 가장자리 부분을 부서진 것처럼 보일 수 있게 지우개를 이용해 조금씩 지워 줍니다. 그리고 보통 우리가 건물 철거할때 보이는 철근을 브러쉬를 이용해 만들어 줍니다. 아주 작은 브러쉬 사이즈를 선택하시고 그냥 아무렇게나 그어 주면 됩니다. 그리고 Opacity (불투명도) 수치를 조금 내려 자연스럽게 보일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5.추가적인 브러쉬 작업을 진행해 주셔야 합니다. Opacity (불투명도) Flow (흐름) 수치를 20정도로 내려 작업해 좀 더 어두워야 할 부분을 살살 칠해 명암을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Curves (곡선)를 이용해 복사해 온 이미지가 배경이미지와 어울리는 느낌의 사진이 될 수 있도록 RGB , RED , GREEN 채널을 이용해 색상 조절을 해 주셔야 합니다. 제가 만들어 놓은 걸 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지금 배경 사진의 약간의 색상이 있고 뿌연 느낌이라 그렇게 비슷하게 만들어 주시는 겁니다.

6. 이제 똑같은 사진을 다시 한번 복사해 와 우측 빌딩에 적용시켜 줄겁니다.처음에 복사해 오신 후 레이어를 한번 복사해 놓고 잠깐 눈을 꺼두셨다. 지금 사용 하셔도 됩니다. 저는 좀 전에 복사한 후 꺼뒀던 레이어를 켜 다음 빌딩에적용 시켰습니다. 앞전에 했던 방법 처럼 자연 스럽게 부서진 건물 처럼 보일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우선 자유변형을 이용해 Ctrl + T 이미지를 반대 방향으로 바꿔 줍니다. 그게 더 잘 어울릴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자유변형을 이용해 기존 빌딩 건물과 비슷한 위치로 구부려 적용 시켜 줍니다.자유 변형을 이용한 작업은 초보자 분들은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구석 한 부분을 구브려야 할때에는 Ctrl 키를 누르신채 마우스로 구석 포인트를 클릭하시고 움직여 주시면 됩니다.

* 첫번째 건물 사진을 만들어 줬을 때처럼 Brightness/Contrast (명도/대비) -150 , -50 적용하시고  클리핑 마스크 합니다. Ctrl + Alt + G 그리고 새로운 레이어를 만드시고 검정석 소프트 브러쉬 Opacity (불투명도) Flow (흐름) 20 정도씩 적용시켜 자연스런 명암 효과를 만들어 줍니다. 추가로 Curves (곡선) 를 적용시켜 배경과 비슷한 느낌의 뿌연 효과와 색상을 만들어 줍니다.

7. 이제 또 다른 공사중인 건물 사진을 불러 옵니다. 그리고 필요한 중앙 부분만 Rectangular Marquee Tool (사각형 선택 윤곽 도구)를 이용해 복사합니다. 그리고 작업창으로 이동 후 붙혀넣기 합니다. Ctrl + T 를 이용해 사이즈를 적당히 줄여 주시고 Ctrl + J (레이어 복사)를 이용해 레이어를 몇 번 더 복사해 범위를 넓게 만들어 줍니다. 저는 총 6개로 만들어 합쳐 주었습니다. (레이어 합치기는 합치실 레이어를 컨트롤이나 쉬프트 키를 이용해 모두 선택하시고 마우스 우측 클릭 목록 중 Merge Layer (레이어 병합)을 선택해 합치시거나 Ctrl + E  단축키를 이용해 적용합니다.)

8. 기존과 마찬가지로 이미지를 자유변형을 이용해 사이즈를 줄이신 후 건물에 위치 시킵니다. 그리고 가장 먼저 Eraser Tool (지우개 도구)를 이용해 자연스럽게 부서진 것처럼 보일 수 있도록 테두리 부분을 지워 줍니다. 이때는 소프트 브러쉬 선택시는 Hardness (경도) 수치를  좀 올려 작업해 주시고 하드 브러쉬 이용시에는 수치를 조금 내려 작업해 주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새로운 레이어를 클리핑 마스크 적용하시고 군데 군데 칠해 어둡게 만들어 줍니다.

9. 기존에 하늘 복사했던 레이어로 이동해 이번에 우측으로 살짝 더 늘려 줍니다. 자유변형 Ctrl + T를 이용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번엔 부서진 건물 이미지를 이용해 옆쪽에 만들어 줍니다. 모양을 바꿔 줄때도 자유변형을 이용합니다. 다시 한번 말씀 드리지만 이런 작업을 할때는 Ctrl 를 누르시고 작업하시면 쉽게 변형시켜 주실 수 있습니다. (자유변형 마우스 우측 클릭시 나오는 목록들을 이용해서도 여러가지 방법으로 변형 시켜 주실 수 있으니 시간 되실때 하나 하나 선택 후 연습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까와 마찬가지로 마무리는 Eraser Tool (지우개 도구)를 이용해 자연 스럽게 부서진 것처럼 보일수 있도록 지워 줍니다.

10. 건물 작업중 스크린 샷으로는 찍지 못했지만 마무리로 크랙 브러쉬를 이용해 금이간 효과도 만들어 주시면 좋습니다. 동영상 참고 바랍니다.

이제 도로 사진을 불러 옵니다. 그리고 자유변형을 이용해 사이즈 조절해 주신 후 위치 시킵니다. 그리고 레이어 마스크를 적용시키시고 필요치 않은 부분들은 모두 지워 주도록 합니다. 저는 도로 부분과 약간의 풀 부분을 남긴채 모두 지워 주었습니다. 작업을 끝내셨으면 또다른 부서진 도로 사진을 불러 옵니다. 그리고 블랜딩 모드를 오버레이 바꿔 주시면 자연스럽게 도로와 색상이 겹치게 되 부서진 부분만 나타날 겁니다. 불필요하다 느끼시는 부분은 가볍게 지우개 도구를 이용해 지워 주시기 바랍니다. 레이어를 한번 더 복사하시고 왼쪽에 위치 시킵니다. 역시 필요치 않은 부분은 지우개로 삭제합니다.

11. 이제 또 다른 크랙 로드 사진을 불러 옵니다. 앞과 마찬가지로 블랜딩 모드를 오버레이로 변경시켜 줍니다. 그리고 Ctrl + U 단축키를 이용해 휴 세츄레이션 창을 띄우신 후 Lightness(명도) -25정도로 내려 색상을 맞춰 줍니다. 그리고 필요치 않는 부분은 지우개로 지워 주시기 바랍니다. Pen Tool (펜 도구) 나 개인적으로 작업하기 편하신 방법으로 자동차를 따 옵니다. 저는 주로 펜 도구를 이용해 이미지를 따 옵니다. 새로운 레이어를 만들어 클리핑 마스크 적용시켜 줍니다. 검정색 소프트 브러쉬 Opacity (불투명도) Flow (흐름) 약 15정도 적용 하시고 자동차 우측면과 뒷면을 어둡게 칠해 줍니다. 자동차가 좀 더 오래되 보일 수 있도록 이끼 이미지 사진을 불러와 클리핑 마스크 적용시켜 줍니다. 그리고 블랜딩 모드를 소프트 라잇으로 바꿔 주시고 Opacity (불투명도) 50 정도로 내려 줍니다. 지우개를 이용해 일 부분은 지워서 다듬어 줍니다. ( 그런지 텍스쳐 다른 걸 이용하셔도 됩니다. 저는 급하게 갔다 작업하느라 아무 사진이나 고르던 중 이 이끼 사진을 골랐습니다. 나중에 보니 이 사진은 별론거 같아 보였습니다.)

12. 이제 시냇물 사진을 불러와 크기를 줄이시고 좌측에 위치 시킵니다. 그리고 Hue/Saturation (색조/채도) -70 으로 적용시켜 배경 색상과 비슷하게 만들어 줍니다. 시냇물 레이어에 레이어 마스크를 적용해 필요치 않은 부분들은 소프트 브러쉬를 이용해 지워 주도록 합니다. 레이어 마스크를 이용해 합성시에는 최대한 자연스럽게 보일 수 있도록 지워 주는게 중요합니다. 펜 도구나 다른 도구를 이용해 가드레일 부분을 잘라내 살려 줍니다. 저는 깔끔한 작업을 위해 펜 도구를 사용했습니다. 추가적으로 덜 지워진 부분은 지우개나 브러쉬를 이용해 지워 주도록 합니다. 아래 이미지나 영상을 참고해 도로 밑에 시냇물이 흘러 지나간다 생각하시고 거기에 맞춰 지워 주시면 됩니다. 이제 새로운 레이어를 또 만드시고 색상 B4A878 선택하시고 빛이 스며드는 부분에 브러쉬를 이용해 칠해 주도록 합니다. 브러쉬를 칠하신 후 블랜딩 모드를 Color Dodge(색상 닷지) Opacity (불투명도) 50 정도로 내려 줍니다. 그리고 깔끔하게 지우개를 이용해 너무 크게 번진 부분들을 지워 줍니다.Opacity (불투명도) Flow( 흐름)을 잘 이용해 수치를 조절해 가시며 작업해 줍니다.

13. 이제 나무 이미지를 불러 옵니다. 나무 PNG 파일을 불러와 왼쪽 아래에 위치 시킵니다. 그리고 클리핑 마스크 발란스를 적용시킵니다. -45정도 적용 합니다. 그러면 색상이 좀 연해 집니다. 새로운 레이어를 추가로 클리핑 마스크 합니다. 색상 B4A878 적용하시고 한번 칠해 줍니다. 블랜딩 모드를 Color Dodge(색상 닷지) 적용하고 Opacity (불투명도) 50 정도로 내려 줍니다. 

이제 또 다른 자동차 사진을 불러옵니다. 그리고 펜 도구를 이용해 자동차를 따서 옮겨 옵니다. 그리고 자유변형 Ctrl + T 를 이용해 크기를 줄입니다. 

Hue/Saturation (색조/채도)를 클리핑 마스크 적용 후 Saturation(채도) - 36 적용합니다. 그리고 추가로 Curves (곡선)을 적용시켜 줍니다. 이미지나 동영상을 참고해 적용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자동차 아래에 새로운 레이어를 만들어 그림자도 만들어 줍니다. 그림자 모양을 만드신 후 검정색으로 채워 주시고 불투명도 수치를 내려 준 후 테두리 부분은 자연스럽게 보일 수 있도록 지우개로 지워 주시면 됩니다. 또 새로운 레이어를 자동차 레이어 맨위에 클리핑 마스크 하시고 색상 B4a878  블랜딩 모드 Color Dodge(색상 닷지) 20 적용합니다. 

14. 세번째 자동차 사진을 따 옵니다.  그리고 원하는 곳에 위치 시킵니다. 이번 자동차에도 Curves (곡선)를 클리핑 마스크 적용시켜 배경 화질과 비슷한 느낌으로 만들어 줍니다. 적용시킨 커브레이어 마스크를 선택하시고 차량 우측 부분을 살짝 브러쉬를 이용해 지워 주도록 합니다. 그쪽은 빛이 좀 들어 오기 때문에 조금 밝게 만들어 줄 필요가 있습니다. 동영상을 보시면 이해가 가실 것입니다. 그리고 레이어 아래에 새로운 레이어를 만드시고 Lasso Tool (올가미 도구)를 이용해 그림자 효과를 만들어 줍니다.대충 그려 주시면 됩니다. 검정색을 채우시고 불투명도를 내려 조절만 해주시면 쉽게 그림자를 만들어 주실 수 있습니다. 마무리로 테두리는 지우개로 지워 주도록 합니다. 

 이제 사람을 불러 옵니다. 사람은 여러분의 편의를 위해 제가 Psd 파일을 링크로 걸어 두었습니다. 펜툴 연습 하실 분들은 직접 이미지에서 따 오시면 되고 시간이 없거나 귀찮다 싶으신 분은 psd 파일을 다운 받으시기 바랍니다. 불러온 인물 레이어에 가장 먼저 Brightness/Contrast (명도/대비) 적용합니다. -140 , - 45 적용후 레이어 마스크를 선택하시고 너무 어둡다 싶은 부분은 다시 브러쉬를 이용해 지워 주시기 바랍니다. 전경색을 검정으로 하시고 지워 주시면 됩니다. 색상 E97D94 를 선택하시고 새로운 레이어를 인물레이어에 클리핑 마스크 하신 후 왼쪽 바깥 부분 빛이 스며들마한 부분에 칠해 줍니다. 

Opacity (불투명도) 50 으로 내려 줍니다.




15. 새로운 레이어를 인물 레이얼 아래에 만들어 주시고 전경색을 검정색으로 하신 후 브러쉬를 이용해 인물의 그림자를 만들어 줍니다. 그냥 가볍게 주욱 그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좀 더 선명한 빛의 라인을 만들어 주기 위해 레이어 스타일 창을 열어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 설정을 지정해 라인을 살려 줍니다. 그리고 Curves (곡선)도 아주 미세하게 클리핑 마스크 적용시켜 줍니다.



16. 맨 처음에 깔아 놓았던 필드 레이어로 이동해 복사합니다. Ctrl + J  그리고 도로 레이어에 클리핑 마스크 적용합니다. 지금 하는 작업은 도로가 너무 깨끗한 것 같아 도로가 좀 더 오래되어 풀들이 자란듯한 느낌을 주기 위해 작업해 주는 겁니다. 블랜딩 모드를 소프트 라잇으로 변경하시고 Opacity (불투명도) 수치를 75 정도로 내려 줍니다. 그리고 레이어 마스크를 선택하시고 군데 군데 필요하지 않은 부분들은 지워 주시기 바랍니다.



17. 맨위에 새로운 레이어를 만들어 줍니다. 좀 더 분위기 있는 이야기를 만들기 위해 저 멀리 보이는 건물의 한 방에서 빛이 나오는 듯한 못브을 만들어 줄겁니다. 남자는 그 빛을 향해 가게 될 것입니다. 새로운 레이어를 만드셨으면 색상 FSFA69 브러쉬를 선택하시고 브러쉬 창을 띄우신 후 Hardness(경도) 수치를 약 80 정도 올리신 후 아무 창문 한곳을 골라 저와 같이 그어 줍니다. 그리고 추가로 레이어를 만드시고 소프트 브러쉬 선택하신 후 Hardness(경도) 수치는 다시 0으로 해 주세요. 브러쉬 크기를 좀 더 크게 만들어 한번 찍어 줍니다. 그리고 블랜딩 모드를 소프트 라잇으로 변경시켜 줍니다. 상황에 맞게 크기가 클 경우 레이어 둘 다 선택하시고 크기를 줄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모든 레이어를 합쳐 줍니다. Ctrl + Shift + Alt + E (모든 레이어 합치기)을 이용해 병합 레이어를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상단 메뉴 Filter (필터) - Blur (흐림 효과) - Gaussian Blur (가우시안 흐림 효과) 10 픽셀 적용합니다. 그리고 Opacity(불투명도) 수치를 30 으로 내려 주시고 빌딩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지우개로 지워 주도록 합니다.



18. 마무리 단계입니다. 그라디언트를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 적용해 줍니다. 왼쪽 색상 정지점 183E69 오른족 색상 정지점 000000 그리고 블랜딩 모드 소프트 라잇 불투명도 20 앞전에 강가 부분에도 빛이 들어야 한다는 걸 마무리 단계에서 알게 됐습니다. 추가작업 진행해 줍니다. 그리고 다시 맨 위 레이어로 돌아와 Ctrl + Shift + Alt + E (모든 레이어 합치기)를 만들어 줍니다. 마무리로 언샵 마스크를 적용해 선명도를 높혀 줍니다. 



이번 강좌는 시간이 길어 글로 쓸때는 최대한 짧게 작성했습니다. 영상을 통해 강좌를 배우시고 글은 한글판 사용자 분이시면 참고 하셨으면 합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Posted by 제이슨 다른시각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서기원 2017.07.20 10: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랜만에 들어와서 제이슨님 작품으로 공부했네요 저도 벌써 만들어진게 10점정도 됩니다. 얼렁얼렁 만들어서 저도 강의같은거 한번 해보고 싶네요 ㅎㅎ;

    궁금한게 있는데요 작업에 대한 아이디어에 대한 구상과 이미지를 찾는 시간 그리고 작업을 하고 마무리하는 시간이 단시간내에 이뤄지시나요? 저는 지금 디자인아르바이트를 하고 있어서 저녁에 집에가서 작업을 하는데 작업을 하는데 한 3~4일 걸리더라구요 제이슨님께서는 아이디어를 내는 때부터 작업을 마무리하는 시간까지 얼마나 걸리시는지 궁금합니다. 제가 너무 오래 걸리는게 아닌지 싶어서 ㅎㅎ;; 아. 그리고 이건 번외 질문인데요 계신곳이 어디신가요^^?

    • 제이슨 다른시각 2017.07.20 15: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ㅎㅎ 열심히 재밌게 즐기시는 것 같아 보기 좋아요. 저도 거의 3~4일 정도 걸릴는 거 같아요. 개인적인 시간 다 합쳐서 말씀드리는 거구요. 만약 아침부터 저녁까지 이 작업에만 몰두한다고 해도 늦으면 2일정도 운좋으면 몇시간 정도 걸리는 것 같네요.
      마음에 들건 안들건 일단 완성해야지 하고 마음 먹고 작업한다면 개인적인 시간 포함해서 최대 3일이상은 넘기지 않을려고 노력해요.
      사는 곳은 대한민국 지방에 살고 있습니다. 요기까지만 알려드릴게요 ㅎㅎ 날이 많이 덥네요. 멋진 작품 만드세요~^^